시각장애인용 홈페이지 홈
로고

YONSEI ORTHOPEDICS

"튼튼한 척추와 건강한 관절을 위하여"

튼튼클리닉


통증부위 직접 주사 요법
통증 부위에 직접 통증 완화액을 주입하여 즉각적으로 통증을 조절합니다.

신경차단요법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의 지배 신경을 찾아내어 주사를 통한 신경차단술로 극심한 통증을 해결해 줍니다.

근육내 자극요법
캐나다 의사 닥터 Gunn 이 개발한 방법으로 근육 압점에 가는 서양침으로 자극을 주어 뭉친 근육을 이완 시키는 방법으로 만성 근육통, 오십견, 요통, 뒷목 통증, 어깨 통증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근육의 만성피로에 의한 근육의 기능부전이 이미 있고, 심한 피로 및 스트레스등이 가중되면서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근연축이 오게 되는 현상이 대부분의 경우 입니다. 그러나 가끔 내장계 이상이나 척추의 이상이 만성적인 통증의 숨은 원인으로 있기도 합니다.

우선 통증이 있을때 천천히 아픈 부위 주변 근육의 힘을 빼고 움직이면서, 어느 동작에서 어떻게 움직이면 아픈지 확인하여 보십시오. 차례차례 여러 가능한 동작을 하나 둘씩 점검해 보면, 예를 들면 목을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좌우로 돌리고, 뒤로 젖히고, 앞으로 구부리는 동작이 어느 정도 까지 되는지 확인해보고, 이어서 다시 그 동작을 반복하여 보았을때 움직일수 있는 범위가 증가되면서 통증도 감소되는지 확인 해보십시오. 대부분의 경우 운동 가능 범위가 증가되면서 통증 감소가 오게 되는데, 그런 상태는 크게 걱정할 상태는 아닙니다. 천천히 움직여 보는데도 점점 더 아파지거나 너무나 자주 통증발작이 반복된다면 전문의를 찾는 것이 안전합니다.

팔의 경우도 아주 천천히 힘을 뺀상태로 손바닥으로 반대편어깨를 짚고 머리를 빗는동작을 하고 팔을 위로 뻗어두고 팔을 휘돌리고, 팔을 뒤로 꺽는 동작, 비행접시 날리기, 야구동작, 손수건 흔들기, 지휘 흉내 등 다양한 동작을 평소 자주 하면 근육이 매우 부드러워 지면서 따뜻해 질것입니다.

비슷한 자세로 오랫동안 작업을 하면 누구나 어깨 허리가 아파집니다. 이것은 우리 몸이 쉬라고 고맙게 경고를 해주는 것이고, 따라서 그에 합당한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대개 하루나 이틀에 근육통이 회복되지만, 아무리 쉬어도 통증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다면, 근육에 완고한 변화가 일어난 상태 입니다.

그런 완고한 근육의 변화가 오는 이유는, 근육의 이완과 수축에는 칼슘의 이동이 필수적인데 이것에는 꼭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근긴장이나 특정근육의 과도한 반복사용으로 인하여 근육에 만성피로가 쌓이거나, 불규칙한 식사나 다이어트등으로 영양 공급마저 원화하지 못하면 쉽게 근육의 에너지 공급 체계에 이상이 생기고, 근육이 정상적인 수축 이완이 중단되면서 딱딱하고 차가운 상태로 되고 근육안의 혈관도 눌리어 영양공급과 노폐물질의 처리가 안되면서, 통증물질도 쌓이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상태가 됩니다. 이때는 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치료는 이 악순환을 끊어 주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소염진통제의 복용 또는 피부 첩포제의 사용, 마사지나,지압, 더운물 찜질 사우나등 온열치료, 아픈근육이 통증 유발점을 동반하면, 통증 유발점에 주사치료, 초음파 치료, 레이저 치료, 전기자극치료, 침술치료 등도 효과가 있고, 저희 크리닉 처럼 테이핑 치료도 효과가 있습니다.

매일매일 생활에서 30분이상 동일한 동작을 하였을때는 천천히 몸을 여러 방향으로 풀어주는 동작을 습관적으로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규칙적인 식사와 금연(흡연은 혈관 수축,혈류장애 및 만성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산소부족을 일으 켜서 증상 악화를 초래한다) 충분한 수면을 하여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여름에 차가운 냉방하에서 앉아서 근무하는 경우 흔히 발병합니다. 가급적 실내온도를 높이고, 체온강하를 막으며 따뜻한 곳으로 나가거나, 따끈한 녹차등도 도움이 되고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시로 온몸의 근육을 부분 부분 골고루 아주 천천히 움직여 주십시오. 특히 관리자급의 직원들은(모통신회사 같은 경우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서 근무하는 전직원에게 정시 간격으로 체조를 의무적으로 하게하여 직업병의 발생을 막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이 절대적으로 필요 합니다 - 은행, 회사 내근직 등이 매우 취약한 상태)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마취과 성춘호교수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