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용 홈페이지 홈
로고

YONSEI ORTHOPEDICS

"튼튼한 척추와 건강한 관절을 위하여"

튼튼클리닉


일반적으로 뼈는 30대에 까지 성장하여 골의 밀도가 최고가 되고 이후 약 10년간 유지되다가 이후부터는 남녀 모두 골밀도가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여성은 특히 폐경후에 골밀도의 감소가 급격하게 이루어 지는데 이것은 여성의 난소 기능이 약화 되면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부족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폐경이후의 여성의 골밀도는 30대에 얼마나 골밀도가 높았는가와 폐경이후에 얼마나 빨리 골밀도가 감소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30대의 골밀도가 높을수록 폐경후 에스트로겐의 결핍으로 인한 골소실의 피해를 줄일수 있습니다. 30대의 골밀도를 좌우하는 요소는 유전, 영양(칼슘섭취,비타민 디, 단백질, 인), 여성호르몬(무배란성월경, 무월경, 초경이 늦은 여성에서 골밀도가 낮음), 운동등이 좌우하고 폐경이후에는 에스트로겐의 감소가 좌우합니다.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중요한 두가지 원칙은 30대의 골밀도를 높이기 위해 유년기부터 이에 필요한 음식의 섭취와 운동이고 또 하나는 골밀도의 급격한 감소를 막기위해 호르몬 대치요법을 받는 것입니다.

골밀도를 최고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이가 가장 중요하지만 일단 골밀도가 감소하기 시작하는 폐경이후에는 식이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서 폐경전 골다공증 예방의 가장 중요한 점은 충분한 칼슘 섭취이고 폐경이후의 골다공증을 위해서는 에스트로겐의 보충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난소 절제술을 받았거나, 조기폐경, 사춘기의 여성 발현이 늦으면 빨리 에스트로겐의 보충해야 합니다.